술의 알코올 농도 표기법 (Proof와 %)

 

1. Proof는 초기 측정법

 

미국이나 영국에서 생산한 술 중에는 라벨의 알코올 농도 단위Proof 라 인쇄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Proof의 표기법은 과거 주세법과 관련이 있습니다.
1700년대에 영국의 스코틀랜드에서 증류주에 대한 주세를 부과함에 있어서 위스키 제조업자와 분쟁이 발생하였습니다.
알코올 도수에 따라 부과하는 종량제 세금의 기준이 되는 알코올 농도의 측정 방법을 신뢰할 수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알코올 농도 측정 방식은


1) 기름이 알코올 밑으로 가라앉는 형태를 보고 측정하는방법


    100 % 순 알코올의 비중은 0.79로 물보다 가벼우므로, 알코올 농도가 높은 술 위에 부은 기름이 알코올 밑으로 

    가라 앉는 원리를 이용하였으나, 정확한 알코올 농도를 확인 할 수는 없었습니다.


2) 알코올의 인화성을 이용하는 방법

 

    화약에 술을 부어서 불을 붙힌 후, 
     => 불이 붙지 않으면 언더 프루프 (Under Proof)

     => 불꽃이 꾸준히 붙어 있으면 프루프 (Proof)

     => 화약이 폭발하면 오버프 루프 (Over Proof)


    결국 화약에 불이 붙는 상태여부로 Proof (증명)라는 단어가 생겼습니다.


2. % 로 정해진 배경

 

그 당시 방법으론 그럴듯 하지만, 화약에 불을 붙이는 방법은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며 신뢰성이 떨어졌기 때문에,
1802년 영국 정부에서 정확한 알코올 농도 측정 방법을 현상공모한 결과, 사이키스 (Sykes)의 알코올 농도에

따라서 비중의 차이가 나는 방법을 이용한 비중계를 선택했으며, 이로 인해서 사이키스는 2,000 파운드의 상금

받았습니다.


이때 발명된 비중계 (주정계)100 Proof를 환산한 결과, 알코올 농도가 57.1 % 였습니다.
이후 국제적인 미터법이 제정되자, % 단위의 알코올 농도 표시법이 일반화 되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알코올 농도 50 %100 Proof라고 정했습니다. 즉, 100 Proof는 50 %를 의미합니다 .

예를 들어, Wild Turkey 위스키의 101 Proof는 알코올 농도 50.5 %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술 100 ml에 들어 있는 순수 알코올의 양 (ml)을 알코올 농도로 표시합니다.
주세법에는 주정도라 하여, 단위를 사용하며, 이는 부피의 %와 같은 의미입니다.

결국 40 도 짜리 술은 알코올 농도가 40 %인 술을 의미합니다.


 

+ Recent posts